문화/예술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2014 윤이상국제음악콩쿠르, 11월2일 바이올린 부문 개막
23명 참가자 총 상금 6천여만원 놓고 11얼9일까지 통영에서 열려
 
편집부 기사입력  2014/10/21 [11:55]


세계적인 작곡가 윤이상의 음악을 기리기 위한 윤이상국제음악콩쿠르 바이올린 부문이 오는 11월2일(일)에서 11월9일(일)까지 경상남도 통영에서 열린다. 윤이상국제음악콩쿠르는 매년 첼로·피아노·바이올린 부문이 번갈아 개최되며 올해에는 바이올린 부문이 개최된다.
 
입상자에게는 총 상금 6천600만원(우승 상금 3천만원)과 함께 윤이상의 곡을 가장 잘 해석한 연주자에게 주어지는 윤이상 특별상, 유망한 한국인 연주자에게 주어지는 박성용 영재 특별상 등이 수여되며 통영국제음악재단에서 주관하는 공연에서 연주할 수 있는 기회가 함께 주어진다.

윤이상 국제음악콩쿠르의 세계를 향한 도약과 성장
 
윤이상국제음악콩쿠르는 해를 거듭할수록 성장하는 그 규모와 참가자들의 수준으로 국제무대에서의 성공적인 입지를 다져왔다.
 
2006년 한국 콩쿠르 중 최초로 유네스코 산하기관인 국제음악콩쿠르세계연맹(WFIMC)에 가입해 그 권위를 인정받았으며, 발전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의 결과, 2014년 4월에는 제58회 국제음악콩쿠르세계연맹 정기총회를 경남 통영에 유치해 윤이상국제음악콩쿠르의 세계적 위상을 더욱 높일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예향(藝鄕) 통영에서 차세대 음악인의 탄생을 지켜보다.
 
2014 윤이상국제음악콩쿠르에는 세계 각국의 젊은 바이올리니스트들이 지원, 예비심사를 통해 총 23명의 참가자가 본선에 진출해 통영을 찾는다.
 
올해에도 한스아이슬러 음대, 파리고등음악원, 줄리어드 음악원, 커티스 음악원, 뉴잉글랜드 음악원 등 세계 각국의 명문 음악원 출신의 참가자들을 비롯, 시벨리우스 국제 음악 콩쿠르, 닐센 국제 음악 콩쿠르, 몬트리올 국제 음악 콩쿠르 등 세계적 위상의 바이올린 콩쿠르에서 입상한 인재들의 참가로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올해 콩쿠르 심사위원장에는 국내 저명 연주자이자 교육자인 바이올리니스트 김영욱 교수가 위촉됐다. 그밖에 슈무엘 아슈케나지 커티스 음악원 교수, 탄야 베커벤더 함부르크 음대 교수, 라파엘 올레그 바젤 음악원 교수, 보리스 가를리츠키 파리고등음악원 교수를 비롯 국내외 저명한 9명의 심사위원이 공정하고 날카로운 심사를 할 예정이다.

가을의 통영, 바이올린 선율에 물들다.
 
본선에 진출한 참가자는 1·2차 본선에서 베토벤 소나타, 윤이상 콘트라스테(Kontraste) 등을 연주하며, 결선 진출자 4명은 브람스, 차이콥스키, 윤이상 등의 협주곡을 오케스트라와 함께 연주할 예정으로 차세대 젊은 연주자들의 치열하면서도 아름다운 경쟁의 무대를 만나볼 수 있다.
 
콩쿠르 결선에서는 2012년부터 통영국제음악제에서 활약해온 통영 페스티벌 오케스트라(TFO)가 참여해 콩쿠르의 수준을 한층 끌어 올릴 예정이다. 통영 페스티벌 오케스트라는 세계에서 모인 젊고 실력 있는 전문 연주자로 구성됐으며, 이번 콩쿠르에서는 프랑스 출신 지휘자인 파르칼 베로(Pascal Verrot)가 지휘한다.
 
통영국제음악당 개관, 음악도시 통영의 성장을 위한 새로운 도약
 
이번 윤이상국제음악콩쿠르는 지난 3월 개관한 통영국제음악당에서 개최된다. 2014 통영국제음악제와 그에 이어진 여러 공연에서 클래식 음악에 최적화된 탁월한 실내음향을 과시한 바 있는 통영국제음악당 콘서트홀은 새롭게 도약하는 윤이상국제음악콩쿠르와 더불어 음악도시 통영의 새 시대를 열어나갈 전망이다.
 
콩쿠르 기간 중, 공식 홈페이지와 함께 콩쿠르 페이스북(www.facebook.com/TIMF2014)과 트위터(www.twitter.com/timf_pr)를 통해 콩쿠르의 현황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어 소셜 미디어를 통한 세계 각국 팬들과의 소통을 이어갈 예정이다.
 
콩쿠르와 콘서트를 관람할 수 있는 티켓과 다양한 패키지 정보는 재단법인 통영국제음악재단(www.timf.org)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 및 구매는 통영사무국을 통해 가능하다.
*티켓&패키지 문의: 통영국제음악재단 통영사무국(055-650-0471~3)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4/10/21 [11:55]  최종편집: ⓒ tynp.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배너

통영, '희망 2018' 나눔캠페인 및 순회모금
배너
배너
주간베스트 TOP10
배너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