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두, "통영·고성의 문화예술 진흥과 시민교육 비전" 선포식

편집부 | 기사입력 2019/02/21 [13:57]

홍영두, "통영·고성의 문화예술 진흥과 시민교육 비전" 선포식

편집부 | 입력 : 2019/02/21 [13:57]

더불어민주당 소속 홍영두 4.3 국회의원 보궐선거 예비후보가 지난 2월20일 오전 11시, 통영시청 제2청사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통영·고성 문화예술 대학 설립을 통한 종합적인 문화예술 진흥 방안 마련 및 지역인재 육성, 시민교육 활성화'와 관련, 공약을 설명하고 '통영·고성의 문화예술 진흥과 시민교육 비전 선포식'을 알렸다. 

 


홍 예비후보는 "통영과 고성이 배출한 문화예술가들의 얼을 계승하기 위한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문화예술대학을 설립, 지역 문화예술가를 배출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뿐만 아니라 통영과 고성에서는 시민 교육의 필요성이 제고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한 "12공방 공예기술 보유자의 소멸 위기와 함께 12공방 공예기술 보유자의 생존 문제 등이 제기되고 있지만, 이에 관한 어떤 대책도 마련되지 못하고 있다"면서 "12공방 공예기술의 발전을 위해 각기 독립적인 센터가 설립되고 또 설립 필요성이 제기돼 왔으나 전통공예기술 및 문화예술기술 보유자에게 활동할 무대를 제공해 보유자들이 지역 인재를 육성할 필요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즉, 전통공예기술 보유자의 생활 안정 및 기술 전수의 필요성, 그리고 이를 통한 지역인재 육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다음은 이날 홍영두 예비후보의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통영·고성의 문화예술 진흥과 시민교육 비전 선포식 

 

통영·고성 문화예술 대학 설립을 통한 종합적인 문화예술 진흥 방안 마련 및 지역인재 육성,  시민 교육 활성화

 

필요성 1

현재 통영과 고성은 전통공예기술을 보존 유지할 필요성과 현대 문화예술을 발전시킬 필요성을 갖고 있다. 문화예술 없이 관광산업의 발전도 기약할 수 없다. 또한 통영은 유네스코 음악 창의도시로서의 성격을 갖고 있다. 통영과 고성이 배출한 문화예술가들의 얼을 계승하는 것도 후손의 몫이다. 따라서 이를 위한 기반을 조성하기 위하여 문화예술대학을 설립하여 지역 문화예술가를 배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필요성 2

이 뿐만 아니라 통영과 고성에서는 시민 교육의 필요성이 제고되고 있다. 인문사회과학 전공 분야에 종사하는 국공립대학 교수진이 부재한 상태에서 정치문화의 선진성 및 시민의식의 고양을 기약하기 어렵다. 이런 실정을 타파하기 위해서는 시민교양교육이 활발히 실시되어야 한다. 문화예술대학에 시민대학의 성격을 결합시켜 시민 교육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이상적이다.

 

필요성 3

12공방공예기술 보유자의 소멸 위기와 함께 12공방 공예기술 보유자의 생존 문제 등이 제기되고 있으나, 이에 관한 어떤 대책도 마련되지 못하고 있다. 12공방공예기술의 발전을 위해 각기 독립적인 센터가 설립되고 또 설립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으나 전통공예기술 및 문화예술기술 보유자에게 활동할 무대를 제공하여 이들 보유자들이 지역 인재를 육성할 필요성이 있다. 전통공예기술 보유자의 생활 안정 및 기술 전수의 필요성, 그리고 이를 통한 지역인재 육성이 필요하다.

 

특징

1. 사라져 버릴 위기에 처한 12공방전통공예기술 보유자를 대학 강사로 위촉할 수 있다

2. 현대 미술과 현대 음악 관련 인재 육성

미술학과 및 음악과를 창설하여 통영의 전통을 계승 발전시킬 지역 인재를 육성할 수 있다

3. 교양학부 설립을 통하여 대학생뿐만 아니라 시민에게도 문호를 개방하여 시민 교육을 활성화한다 그리하여 통영의 시민문화 육성에 기여할 수 있다.

4. 대학의 설립으로 인한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

5. 통영시와 고성군이 함께 통영·고성문화예술대학을 운영함으로써 통영과 고성의 네트워크화에 기여할 수 있다.

6. 시립대학으로 발족하여 국공립대학의 성격을 가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7. 도산면 법송리 법송단지에 문화예술대학을 설립하는 것도 하나의 안이다.

※ KTX 역사 근처이므로 서울 및 원거리 지역의 학생들도 입학할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