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 더불어민주당 지방선거 출마자 교육정책·공약

죽림 중학교 이설, 인재육성기금 50억원 교욱복지 투자 등 약속

김영훈 기자 | 기사입력 2018/05/15 [15:05]

통영 더불어민주당 지방선거 출마자 교육정책·공약

죽림 중학교 이설, 인재육성기금 50억원 교욱복지 투자 등 약속

김영훈 기자 | 입력 : 2018/05/15 [15:05]

강석주 더불어민주당 통영시장 예비후보는 5월15일 오전, '스승의 날'을 맞아 통영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정책 공약을 발표했다.





이날 공약 발표에는 김혜경 비례대표 후보, 배윤주, 박용수, 이승민 시의원 후보 등 더불어민주당 지역선거 출마자들이 함께 자리하면서, 공통으로 공약 달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강 후보는 "도시지식공동체·지역교육공동체 구현으로 지역의 근간인 교육을 더 튼튼히 하겠다"면서 "교육은 지역의 백년대계로 통영 발전의 원천으로서, 교육을 신성장 동력으로 삼겠다"고 주장했다.     


그는 '죽림 신도시 중학교 이설', '통영학 연구소 설립', '지식은행– (가칭)동백은행 설립', '육아종합지원센터 유치', '어린이 미각도서관 건립', '4차산업 해양교육체험관 조성', '인재육성기금 50억원 교육복지 투자' 등의 구체적인 공약들을 발표하면서 지지를 호소했다.

특히, 인재육성기금 사용 후 충원 계획으로는 '루지 밑 파크랜드 주차장 유료화'로 수익금 창출, ' 아쿠아리움·해저터널·남망산 디지털 파크·하늘버스'(케이블카 하부역사~남망산 잇는 해상 하늘버스) 등 신규 사업으로 수익 창출 충당,.'통영에너지개발공사 설립 운영'으로 수익 창출 충당 등의 복안을 덧붙였다.


그는 "이 모든 공약들은 시장 독단적으로 결정하지 않고, 지역주민과 교육청 등의 이해관계인들의 토론과 조정을 통해 확정해서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다음은 이날 발표한 교육관련 공약 기자회견 전문이다.


5월15일 스승의 날 
통영 더불어민주당 지방선거 출마자가 드리는 교육정책·공약
 
도시지식공동체·지역교육공동체 구현으로 지역의 근간인 교육을 더 튼튼히 하겠습니다. 교육은 지역의 백년대계로 통영 발전의 원천입니다. 교육을 신성장 동력으로 삼겠습니다. 자치단체가 더 적극적으로 살피고 움직이겠습니다. 교육청과 함께 하겠습니다.  
 
■죽림 신도시 중학교 이설
2000년대 조성한 죽림 신도시에 중학교가 1곳도 없습니다. 1차 2차 3차 등 편법 쪼개기 인허가로 학교용지는 확보 못하고 아파트만 잔뜩 들어섰습니다. 학생들은 불편한 대중교통을 이용해 멀리까지 통학하고 있습니다. 학교 총량제에 묶여 중학교를 신설할 수 없습니다. 기존 중학교 1곳을 죽림으로 옮기겠습니다. 이설로 말미암은 빈 교정은 다양한 활용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 도시지식공동체 구현
◇ 통영학연구소 설립
지역대학과 더불어 통영학연구소를 만들겠습니다. 통영학연구소는 통영의 역사, 지리, 경제, 문화, 사회, 도시계획, 건축 등 통영의 과거와 현재를 깊이 있고 체계적으로 연구할 것입니다. 통영학연구소의 연구 결과는 통영의 미래를 구상하는 기초 자산이 될 것입니다. 통영의 과거·현재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성찰과 연구 없이는 올바른 미래를 구상할 수 없습니다.
 
◇ 지식은행 – (가칭)동백은행 – 설립
우리 지역 인재의 순환 시스템으로 지식은행(가칭 동백은행)을 설립하여, 축적된 지식과 지혜를 공유하고 계승하고 창조하겠습니다. 재능을 입금하고, 명예를 출금하는 (가칭)동백은행 설립으로 지역 인재의 지식과 지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축적하겠습니다.
 
■ 지역교육공동체 구현
◇ 육아종합지원센터 유치
통영을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로 만들기 위해 육아종합지원센터를 유치하겠습니다. 여성가족부가 주관하는 육아종합지원센터는 경남에는 창원시, 진주시, 합천군 3곳에 들어섰습니다. 영유아 놀이 프로그램과 체험실, 육아공동나눔터 등 통영형 육아종합지원센터를 만들겠습니다.
 
◇ 어린이 미각도서관 건립
통영은 ‘맛’의 도시입니다. 어린이 미각도서관은 통영의 ‘맛’을 주제로 하는 어린이전문도서관으로써 전문 도서 전시 및 출판, 오감 체험 및 생산지 견학, 음식에 대한 역사 문화 교육 등을 할 것입니다.
 
◇ 4차산업 해양교육체험관  조성
경상대 해양과학대학과 협의해 학내에 4차산업 해양교육체험관을 조성하고 수중 드론, 수중 로봇, 수중 자율주행, 미래직업 등 40여 개 체험프로그램을 상설 운영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청소년 교육의 질을 강화하고 지역 일자리도 창출하겠습니다.
 
◇ 인재육성기금 50억 원 교육복지 투자
조선업 위기와 그 여파로 가계가 많이 어렵습니다. 학부모의 경제적인 부담을 덜기 위해 인재육성기금 130여억 원 중 50억 원을 향후 5년 간 해마다 10억 원씩 교육복지에 투자하겠습니다. 통학생 교통비 지급, 고교까지 무상급식을 시행하겠습니다.
 
※인재육성기금 사용 후 충원 계획
1. 루지 밑 파크랜드 주차장 유료화로 수익금 창출
2. 아쿠아리움·해저터널·남망산 디지털 파크·하늘버스(케이블카 하부역사~남망산 잇는 해상 하늘버스) 등 신규 사업으로 수익 창출 충당
3. 통영에너지개발공사 설립 운영으로 수익 창출 충당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