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남초, 배움 중심 수업 나눔 주간 운영

배움 중심 수업의 실천! 집단지성으로 수업을 나누다.

편집부 | 기사입력 2017/10/30 [22:44]

용남초, 배움 중심 수업 나눔 주간 운영

배움 중심 수업의 실천! 집단지성으로 수업을 나누다.

편집부 | 입력 : 2017/10/30 [22:44]

경남 통영 용남초등학교(교장 김성은)는 지난 10월23일부터 27일까지 5일간 교원 상호간의 교육학습방법 능력 향상과 수업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를 위한 배움 중심 수업 나눔 주간을 실시했다.


그동안 수석교사를 중심으로 한 배움 중심 수업 연구회 운영을 통해 수업 방법과 내용을 학습자 배움 중심으로 개선하는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이번 배움 중심 수업 나눔 주간에는 동학년의 집단지성을 통한 공동연구와 함께 참여하는 공동 수업으로 진행했다.

특히 이 학교 5학년은 1년간 연구교과로 선정한 SW교육 수업을 실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역이 될 아이들에게 새로운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동료 교사들에게 새로운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적인 실천 방안을 제시하는 기회로 삼았다.


지난 10월25일 '독도의 날'을 기점으로 1주일간 운영된 독도교육과 연계, SW교육에서 순차, 선택 개념과 변수를 이용해 독도에 관한 다양한 주제를 팀별로 선정해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스크래치를 이용한 UMC(재구성중심모델) 수업모형을 통해 앱을 완성해 서로간의 협업과 댓글을 통한 피드백을 주고받는 활동을 실시했다.

학생들은 소프트웨어 중심의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독도에 대한 이해와 사랑을 키우고, 미래 역량 강화의 기회를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으며, 동료교사들에게는 배움이 일어나는 새로운 수업에 대한 갈망을 충족시키는 기회가 됐다.
 
용남초등학교는 앞으로도 교사들의 배움 중심 수업 나눔 활동을 통해 교실 수업 개선과 배움 중심 수업 전문성을 신장시켜 나갈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