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 전국 최초 택시요금 모바일 결제..모바일통영사랑상품권 이용

편집부 | 기사입력 2021/04/01 [13:11]

통영, 전국 최초 택시요금 모바일 결제..모바일통영사랑상품권 이용

편집부 | 입력 : 2021/04/01 [13:11]


통영시는 통영사랑상품권 활성화를 통한 침체된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제로페이/모바일통영사랑상품권 결재 (언택트) 시스템' 도입을 위해 지난달 31일(수), 시청 회의실에서 '통영시-택시업계-제로페이사업자 협약식'을 가졌다.

  

현재 택시 요금 결제방식은 현금이나 페이(네이버, 카카오, 삼성, 농협 등)로 결제해 왔다.

 


이번에 협약을 맺은 제로페이 택시결제 프로세스는 택시이용 승객이 최종 목적지에 도착 후, 발생된 택시요금을 승객 앱으로 요금이 전송돼 승객이 직접 모바일통영사랑상품권(제로페이)으로 결제(언택트)하는 방식으로 전국에서 처음으로 도입 운영할 계획이다. 

 

통영시는 제로페이/모바일결제시스템 구축을 위해 먼저 시범운전을 거쳐, 문제점 발생 시 보완책을 마련하고 2차 시민검증단 100여명 정도를 모집해, 택시요금 모바일결제 시 불편사항이나 건의사항을 수렴하는 등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또한, 택시결제시스템에 제로페이 기반 모바일통영사랑상품권 사용 활성화를 위해, 승객이 앱 설치 후 택시기사를 추천하면, 기사 추첨을 통한 상품권 지급, 최초 앱 가입 승객 순으로 상품권 지급 등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할 계획이다.   

 

앞으로 모바일/택시결제시스템이 조기 정착되면 지류 통영사랑상품권 발행 시 발생하는 제작비(200억 발행, 약 2억원 제작비 소요) 절감은 물론 택시업계에 지원되는 카드 수수료(월 1200만원)를 줄일 수 있으며, 소비자는 10% 할인 구매 가능한 통영사랑상품권으로 결제 혜택을 받는 등 지역 소상공인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강석주 통영시장은 "스마트폰 이용자 증가 등 IT환경 변화에 따른 한발 앞선 모바일 앱(App) 택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며, "시민도 택시요금 결재 시 모바일통영사랑상품권을 적극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통영시는 선진 교통행정을 위해 2019년 10월 택시통합콜센터를 구축, 전국 최초로 택시복합할증을 전면 해제하고 2020년 7월 브라보온정택시 시스템을 도입해 종이류로 된 택시 이용권의 폐단인 전매 등 불법행위를 완전 차단하고 이용자 정보를 시스템에 등록해 이용자 편의를 위해 노력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